트럼프, 예측불허 외교 행보: 이재명 대통령과의 만남, 성공적인 한미 관계를 위한 열쇠는?
트럼프, 외교 프로토콜을 무시하는 예측 불가능한 행보
백악관이 이재명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25일 정상회담 개최를 확인한 가운데, 워싱턴 DC의 한반도 전문가인 잭 쿠퍼 미국기업연구소(AEI) 선임 연구원은 회담 전망과 주요 의제를 묻는 본지 질의에 이같이 밝혔다.
과거 사례를 통해 본 트럼프의 외교 스타일
지난 7개월 동안 백악관에서 진행된 외교 행사를 보면 어디로 튈지 모르는 럭비공 같았고, 일부 회담은 ‘외교 참사’로 끝났다는 평가를 받았다.
젤렌스키 대통령과의 회담: 외교 참사의 단면
두 정상은 우크라이나 전쟁에 관한 해법을 놓고 이견을 보였는데, 트럼프는 물론이고 오른편에 배석해 있던 J D 밴스 부통령과 마코 루비오 국무장관 등이 나서서 “무례하다” “고마워할 줄 모른다”며 젤렌스키를 쏘아붙였다.
라마포사 대통령과의 회담: 조작된 정보의 위험성
트럼프가 튼 동영상은 조작됐고 프린트한 관련 기사 중 대부분이 사실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지만 트럼프 앞에서 참인지 거짓인지는 중요하지 않았고, 라마포사는 이에 대해 해명하느라 진땀을 빼야 했다.
한미 정상회담, 산적한 과제들
한미 간에도 무역 합의 후속 조치, 국방 지출 확대 및 방위비 분담금 증액, 주한미군의 역할과 책임 재조정을 포함하는 동맹 현대화 협의 등 어느 것 하나 쉽지 않은 과제들이 산적해 있다.
예상치 못한 변수: 잘못된 정보와 격식 파괴
트럼프는 2018년 5월 문재인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당시 문 대통령을 옆에 앉혀놓고 25분 동안 기자들 질문을 받으며 국내 현안에 관해 거의 일방적으로 얘기했다.
핵심 정리: 트럼프, 예측 불가능한 외교 스타일과 한미 정상회담의 과제
트럼프의 예측 불가능한 외교 스타일은 이재명 대통령과의 회담에서 예상치 못한 변수로 작용할 수 있으며, 한미 관계의 미래를 위해 해결해야 할 과제가 산적해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Q.이번 한미 정상회담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뤄질 의제는 무엇일까요?
A.무역 합의 후속 조치, 국방 지출, 방위비 분담금, 주한미군의 역할 등 다양한 현안들이 논의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Q.트럼프 전 대통령의 외교 스타일이 이번 회담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일까요?
A.트럼프의 예측 불가능한 발언과 외교 프로토콜 무시는 회담의 방향을 예상하기 어렵게 만들 수 있으며, 한국 정부가 준비해야 할 변수가 많아질 수 있습니다.
Q.이번 회담이 한미 관계에 미칠 영향은 무엇이라고 예상할 수 있을까요?
A.이번 회담은 한미 관계의 개선 또는 악화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양국 정상의 전략적 판단과 대응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것입니다.